Samuel García Nuevo León 주지사(좌)와 Luis Enrique Orozco 임시 주지사 (Foto: Cuartoscuro/Especial)
애초에 이번 대선에 관심이 없었던 Samuel García 누에보 레온 주지사가 갑자기 출마선언을 하면서 의회의 동의 없이 자신을 대신할 임시 주지사를 지명하면서 논란의 불은 지펴졌다.
공식적으로 현역 주지사가 대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州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PRI, PAN, PRD 등 주요 야3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주의회는 "대선에 출마하려면 주지사직을 사임하라" 며 그의 휴가 승인을 거부했다.
우여곡절 끝에 의회의 승인을 받은 그는 자신의 후임자를 지정하고 임시 주지사직을 맡기려 했으나 야당은 이를 거부하고 야3당이 추천한 누에보 레온주 경찰청장이었던 Luis Enrique Orozco 를 내세워 의회에서 통과시켰다.
의회와 현 주지사가 추천한 인물을 두고 누가 적법한지에 대한 논쟁이 일었고 결국 법원으로 옮겨간 사건은 야 3당이 추천, 가결시킨 인물이 합법적이라며 법원은 야당의 손을 들어주었다.
당황한 그는 대선출마를 포기하고 다시 주지사직으로 돌아가겠다고 했으나 이미 법원이 인정한 임시 주지사 오로스코는 대법원의 판결을 내세워 “자신이 적법한 주지사” 라며 물러날 뜻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결국, 누에보 레온에서는 동시의 2명의 주지사가 서로 직을 두고 싸우는 볼썽사나운 모습이 연출됐다.
여론조사 결과, 이번 대선에서 10% 미만의 지지율로 당선권에서 멀어진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차차기 대선 출마를 위한 얼굴 알리기에 목적을 두고 있었던 그는 이번 대선출마가 밑져야 본전인 '꽃놀이 패' 였던 셈인데 야당으로 넘어가는 주지사직에 대해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것이다.
그러나, 좀 더 깊이 들여다보면 그의 출마는 사실 현 대통령이나 집권당의 암묵적 지원 아래 야당표를 분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고도의 정치산술이 만들어낸 헤게모니였을 뿐이다.
3일 천하로 끝난 Luis Enrique Orozco 임시 누에보 레온 주지사, 그는 주 정부 공무원들의 '비협조' 라는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하고 스스로 사퇴했다.
즉, 여당과 야당의 단일후보로 대결하면 비록 지금은 여당후보가 압도적으로 우위를 보이지만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예측 불허의 승부가 예상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이같은 헤프닝을 만든 것으로 정가는 분석하고 있다.
누에보 레온 주지사는 MC(시민운동당) 소속이지만 현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정부 여당에 우호세력으로 의회에서 여당 편에 서서 각종 법안처리에 동조해온 경우가 이같은 해석을 뒷받침 하고 있다.
사건은 일파만파 확대 되면서 정가의 핵심 이슈로 부상했는데 여, 야가 한 치의 양보 없는 대결양상으로 번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법원의 판결을 무기로 주지사직에 의지를 보였던 Orozco 임시 주지사는 공식 업무를 보기 위해 주 정부 청사에 있는 주지사실을 방문하는 것조차 현 주지사의 지시를 받은 경찰의 제지로 막히고 누에보 레온 주정부 공무원들의 업무 비협조 등,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하고 결국 사퇴하는 것으로 분쟁의 막은 내려졌다.
하지만, 이 사건이 남긴 후유증은 상당하다.
일단, 1987년 생으로 37세의 젊은 주지사의 이미지에 큰 상처를 남겼는데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을 위해 출마 영상까지 내보내며 "사퇴는 없다" 고 했지만 하루도 안돼 이를 취소하고 다시 원대 복귀하겠다는 그의 가벼운 처신 때문이다.
이외에도 소속당이었던 MC(시민당)는 소속 주지사의 대선출마에 협조하지 않은 주요 야3당과 더이상 '정책공조' 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불편한 관계로 재 정립된 것도 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주지사의 '대선출마' 라는 일탈로 어수선 했던 누에보 레온 주 정부는 임시 주지사의 '자진 사퇴' 로 빠르게 정상을 회복하는 등, 이제 모든게 원점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멕시코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적 특성이 정치적 소용돌이에 묻히면서 주지사의 행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상당해 3년 후 재선 도전이 확실시 되는 現지사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 전망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