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멕시코에서 중국인 범죄 확대에 예의주시




최근 멕시코에서 중국인들의 마약관련 범죄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멕시코 당국이 예의 주시하고 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 범죄 조직은 주로 인신매매, 돈세탁, 동식물의 은밀한 판매뿐만 아니라 마약 원료인 펜타닐의 원료를 멕시코로 보내는 데도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거리와 언어 장벽에도 불구하고 중국 마피아는 마약 카르텔 및 기타 범죄 조직과 긴밀히 협력하며 멕시코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아시아 거인인 중국 범죄 네트워크는 조용하게 지난 10년 동안 펜타닐 생산을 위한 마약원료인 화학물질의 불법 선적은 물론, 인신매매, 자금 세탁, 희귀 동,식물의 밀매 등 네 가지 주요 영역에서 활동을 확장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플로리다 국제 대학교의 잭 고든(Jack D. Gordon ) 공공정책연구소에서 8월에 발표한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지역의 중국 범죄 네트워크 지하세계에 대한 보고서에 자세히 나와 있다.


연구원인 Leland Lazarus와 Alexander Gocso가 작성한 이 논문은 학술 문헌,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북경어 성명서, 보도 자료, 미국과 라틴 아메리카의 전직 정보 요원 및 법 집행관과의 인터뷰 등을 분석한 결과물이다.


"중국 정부가 직접 연루되었다는 증거는 없지만 중국과 라틴아메리카에서 부패와 불처벌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은 중국 지방 및 지방 정부 공무원들이 이러한 불법 단체로부터 간접적으로나마 이익을 얻거나 눈을 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마약 밀매, 갈취, 인신매매, 불법 도박을 전문으로 하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퍼진 대기업인 '14K'를 포함하여 '푸젠 마피아' 및 중국 '삼합회'와 연계된 네트워크는 종종 분산되어 있지만, 일부는 푸젠 마피아 및 중국 삼합회와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보고서는 멕시코 카르텔이 대규모로 펜타닐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구체(마약원료)의 공급원이 '중국'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놀랍게도 중국 거대 조직이 펜타닐 생산과 밀매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화학 및 제약 산업의 중소 규모 업체들이 멕시코 범죄 조직에 제품을 배송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공급업체는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배포되는 스페인어로 된 '광고 캠페인'을 통해 멕시코의 잠재 고객에게 연락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광고는 메탐페타민과 코카인을 포함한 마약류 생산에 필수적인 원료를 공급하기 위한 것들이다.


마약 원료는 주로 Lázaro Cárdenas와 Manzanillo 항구를 통해 들어오는데, 합법적인 중국 기업과 관련 범죄 집단이 운영권을 확보하기 위해 정치 자본을 투자하는데 멕시코에 거주하는 중국인 이주자들이 거래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보고서는 현 멕시코 정부가 법무부 및 외교부와의 협력 부족, 해군의 항구 관리 능력 부족, 중국 정부의 전구체 불법 밀매 인정 거부로 인해 적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중국과의 경제 관계를 우선시 하는 현 정부의 기조로 양국간의 마약관련 협력이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한다.


중국은 마약원료 밀매를 멕시코 세관 당국과 그 내부의 부패 탓으로 돌리고 있다.


중국 범죄자들은 또한 멕시코 카르텔의 검은 돈을 세탁하고 있는데 낮은 수수료와 빠른 작업 속도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경쟁업체의 경우 13~18%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데 비해 중국 업체는 1~2%의 수수료를 부과하며, 작업에는 불과 며칠밖에 걸리지 않는 신속성으로 신용을 쌓고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중국 은행, 페이퍼 컴퍼니 및 부유한 중국인이 관여하는 암호화폐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1,100억 달러에서 2,810억 달러에 달하는 글로벌 비즈니스인 환경 범죄에 아시아계가 연루되어 있는데 멕시코의 멸종 위기종이 카르텔에 의해 미국과 유럽 시장으로 향하는 펜타닐과 메탐페타민 생산을 위한 마약원료 물질의 협상 카드로 사용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밀입국 알선에도 적극적이다.

일부는 일본과 유럽 비자로 활동하고 있는데 이들은 멕시코에서 임시 및 영주권 서류를 발급받는 데 각각 6,000달러와 8,000달러를, 미국 국경에 도착하는 데는 20,000달러를 요구한다.


2023년 4월까지 미국 남부 이민 당국은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15배나 많은 9,843명의 중국인 이민자를 구금했다. 대부분, Douyin y WeChat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으로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이 보고서 전반에 걸쳐 입증된 바와 같이 라틴 아메리카에서 활동하는 중국 불법 행위자들은 매우 교활하고 지략이 풍부하며 혁신적이므로 이러한 글로벌 위협에 맞서기 위해서는 진정한 국제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특히, 현재의 현상 유지가 유지된다면 해당 그룹이 해당 지역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범죄 메뉴에 무기 사업을 추가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