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니어쇼어링을 촉진하기 위한 멕시코의 새로운 세금 인센티브는 무엇인가요?



멕시코 연방 정부는 어제 니어쇼어링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멕시코에 투자하는 외국 기업들에 대해 새로운 인센티브 제공 계획을 밝혔다.

인센티브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분야는 정부 관보에 게재된 법령에 명시되어 있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금 인센티브는 무엇인가요?


Gabriel Yorio 재무부 차관은 X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게시물에서 "10개의 수출 중심 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이 구매하는 자산에 가속 감가상각이 적용될 것" 이라고 설명했다.


Investopedia에 따르면 가속 감가상각은 자산 수명 초기에 더 많은 감가상각 비용을 허용하는 회계 또는 소득세 목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감가상각 방법이다.


2023년과 2024년에 허용되는 감가상각 비율은 56%에서 89% 사이다.


법령에 따르면 신제품 연구 또는 국내 기술 개발에 직접 사용되는 기계 및 장비와 금형 및 금형을 포함한 제조 장비에는 89 %의 감가 상각률이 적용된다.


다양한 전기 자동차 및 농업 전용 비행기에는 86%의 감가상각률이 적용되며 컴퓨터, 프린터 및 기타 전자 제품에는 88%의 감가상각률이 적용된다.


특히, 근로자 교육 비용에 대해서는 3년 동안 25%의 추가 공제가 보장된다.



인센티브의 혜택은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재무부 차관은 "이 법령이 멕시코의 어느 지역으로든 이전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를 규정하고 있으며 멕시코 경제의 10가지 주요 부문에 적용된다"고 말했다.


법령에 따르면 이 인센티브는 현재 멕시코 수출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업도 이용할 수 가 있는데 요약한 10개 부문은 다음과 같다.


전자 부품, 반도체, 배터리, 하이브리드 엔진 및 "대체 연료"로 작동하는 엔진을 포함한 엔진

전기 및 전자 장비, 비료, 제약, 농업 산업, 의료 장비, 영화 촬영 등이다.


인센티브 혜택을 제공 받으려는 기업은 2023년과 2024년에 멕시코 내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50% 이상이 수출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이같은 멕시코 정부의 인센티브 정책은 많은 기업들이 미국 시장과 좀 더 가까운 지역으로 생산시설을 이전하는 것에 혜택을 제공하면서 생산적인 투자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점과 다른 국가에 비해 멕시코가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한 경쟁 우위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결정된 주요 부문은 GDP 성장에 대한 기여도와 수출액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법령은 언제부터 시행되나요?


이 법령은 오늘(10월12일) 부터 시행된다.



세금 인센티브는 멕시코 전역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이러한 인센티브는 멕시코의 모든 주와 지방 자치 단체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관심 있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기회의 창' 은 1년이다.


멕시코는 이미 북부 및 남부 국경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6월에 발표된 재무부 성명에 따르면 테후안테펙(Tehuantepec) 지협 무역 회랑에 진출한 기업도 상당한 세금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멕시코는 이미 니어쇼어링 현상의 혜택을 받고 있을까요?


최근 수 많은 외국 기업이 멕시코에 진출하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발표했는데, 2023년 상반기에 외국인 직접 투자(FDI)가 290억 달러 이상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1월부터 6월까지 FDI 총액 중 신규 투자는 7%에 불과했으며, 대부분은 수익 재투자에서 발생했다. 이는 기업들의 이전 발표에 따라 향후 몇 년 내에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멕시코의 투자 조건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자주 언급했지만, 전문가들은 멕시코가 니어쇼어링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세제 혜택 제공 외에도 몇 가지 정책 변화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コメント


bottom of page